확진자들이 쏟아지면서 대구 지역에서 의료진 수급이 난항을 겪는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와 접촉해 격리 조치된 인턴 의사들이 하루 빨리 업무에 복귀하고 싶다는 마음을 전했다.

25일 경북대병원에 따르면 인턴 의사 48명 중 13명은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해 지난 18일 자가격리 조치됐다.

그런데 이들 중 인턴 대표인 김영호씨는 담당 교수에게 뜻밖의 문자를 보냈다. 무증상 인턴들의 격리를 하루 빨리 해제해 달라는 요청이었다.

“교수님 인턴 김영호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를 포함해 2.18자로 격리된 무증상 인턴들의 격리해제를 간곡히 요청드리고자 연락드렸습니다. 저희 인턴 동기들이 내과, 응급실 등에서 너무나도 적은 인력으로 일을 해내고 있는 모습을 멀찌감치서 지켜만 봐서 마음이 좋지 않았습니다.

비록 국가에서 정해준 격리기간이 2주인 것은 알고 있지만 코로나 잠복기가 3~7일 이내에 대부분 발병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수님 힘드시더라도 한번만 저희 격리 해제를 검토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를 본 이미진 경북대병원 응급실 과장은 다음과 같이 답했다.

“며칠째 라면만 먹고 일하는 중인데 인턴의 문자를 보고 힘이 솟고 가슴이 찡했어요.

의료진 모두 응급실이 뚫리면 안 된다는 점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응급실 전공의·인턴들도 응급실 내에 격리돼 있어 집에 가지 못한 채 일만 하고 있어요.

젊은 의사들이 진료에 매진하는 모습을 보니 정말 고맙고 참 예쁘네요.”

물론 격리기간이 끝나지 않은 이들의 복귀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전공의·인턴을 총괄하는 염헌규 경북대병원 교육수련실장(영상의학과 교수)은 “감염관리실이 해제 조건이 되는지, 규정에 어긋나지 않는지를 검토하고 있다”며 “검토 결과에 따라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대구는 의료진이 부족한 상황으로 알려졌다. 대구시의사회는 이날 대구지역 모든 의사에게 “선별진료소, 대구의료원, 계명대 대신동 동산병원으로 와 달라”며 “방역 당국이 더 많은 의료진을 구하기 위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일과를 마친 의사 동료들도 선별진료소와 격리병동으로 달려와 달라”고 요청했다.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정말 고생하시는 의료진,공무원, 관련자분들 전부 희생적인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 Recent posts